Ⅰ. 서 론
현대에 들어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아가 늘어나면서 바람직한 영아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영아의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동안 영아보육 수요 증가에 비해 영아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보급이 다소 늦어 보육현장에서는 유아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단순히 하향화시켜 활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영아 보육프로그램은 첫 3년 동안 갖는 영아들의 독특한 발달적 특성과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핵가족화와 더불어 유아기 자녀를 둔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는 유아의 교육을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중요한 사안임을 부각시켰다. 이와 더불어 유아기의 중요성과 유아교육의 보편화로 유치원 교육, 특히 종일반 운영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유치원에서의 보육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은 인식하지만, 이에 따른 행.재정적, 제도적 지원은 여전히 부족하여 종일반을 운영하는 현장의 교사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선, 보육프로그램에 있어 종일반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유아의 신체 욕구와 리듬을 무시한 채, 단순히 오전의 일과를 반복하거나,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지 않은 특기 교육 등 파행적 운영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교사와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한 종일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요구된다. 또한, 운영을 위한 시설설비의 구체적 기준이 제시되지 않았다. 유치원은 급,간식 시설이나 낮잠을 위한 공간을 준비하여 적절한 영양과 휴식을 제공해야 하나,열악한 환경으로 유아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그러므로, 시설설비 기준과 여건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일이다. 더불어, 유치원 운영을 위한 인력이 매우 부족하다. 이에 따라 교사의 근무시간 연장, 청소관리 등 업무량 증가로 내실 있는 교육활동의 준비가 제한되며, 결국 질적 수준이 떨어져 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자격을 갖춘 정교사를 충분히 증원하고 보조교사 및 학부모 자원 인사 활용과 같은 방법으로 인력 부족을 조속히 해소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가의 재정적 지원이 매우 원활하지 못하다. 유치원의 운영은 수요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되어 적절한 교육적 투자가 제한되고, 정작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에게 혜택이 주어지지 않아 활성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유아 교육의 공교육 체제를 확립하여 국가와 사회가 제공하는 종합적 보호-교육 서비스가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국가와 사회는 유치원이 종합적 보호의 기능과 전인적인 교육의 기능을 통합한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제도적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또한 현장의 교사들은 보육프로그램 운영의 당위성에 대한 바른 인식, 자기 희생적 사명감과 더불어 전문적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념
2. 보육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1) 프로그램의 영역 구분
2) 발달욕구에 기초한 프로그램
3) 사회적 필요성에 기초한 프로그램
3. 유아교육의 중요성
4. 유아교사의 역할
5. 유치원에서의 보육교육시설 프로그램의 계획안
1) 보육시설 프로그램의 운영계획 및 구성
(1) 영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 계획안 및 구성
(2) 영아를 위한 연간, 월간 및 주간, 일일 교육 계획안
2.1 연간 보육계획안
2.2 월간 보육계획안
2.3 주간 및 일일 보육계획안
2) 보육시설의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공간구성 계획
(1) 교실(보육실)
(2) 유희실(다목적실)
(3) 식사 공간
(4) 낮잠 영역(수면실)
Ⅲ. 결론 및 느낀점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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