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광고에 있어서 매체는 광고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크리에이티브가 좋고 기획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소비자에 맞는 매체를 적절히 이용하지 않으면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광고에서 광고매체의 역할을 분명하게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광고(advertising)에 있어서 광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로부터 광고에 대한 주의(attention)를 이끌어 내야하고 다음으로는 광고에 대한 이해(comprehension)와 승복(yielding) 그리고 파지(retention)와 같은 정보처리 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요즘의 매체환경은 경쟁사 광고들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문의 경우 광고 규격(size)의 대형화와 발행 면수(page)의 증가와 더불어 칼라광고가 보편화되어 있고, 잡지의 경우 실질적인 잡지의 편집내용 보다도 광고가 더 많아 광고의 주의를 끌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가치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가 처해 있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환경에서는 소비자에게 독특하게 지각 할 수 있는 광고만이 광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흔히 광고매체는 광고내용을 매개하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광고내용의 일부로서 어떤 메시지를 상징하기도 한다. 즉 광고매체가 가지는 상징성 때문에 소비자는 광고의 정보를 처리할 때 광고매체의 의미도 함께 처리할 경우도 있다. 광고제작 측면의 단계는 물론 아니지만 광고제작의 마지막 완성 단계라고나 할까? 이 장에서는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인쇄광고 종류
인쇄매체의 경우 카피는 바로 독자가 읽거나 훑어보는 광고물이며 읽을수 있는 요소 - 헤드라인, 서버헤드라인, 설명, 슬로건 및 본문 - 뿐만아니라 그림이나 상표 테두리 및 기타의 도안이나 시각적 상징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카피를 활자로 된 본문만을 보기도하고 혹은 본문과 초두부, 헤드라인 및 부제만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1) 신문
신문광고는 판촉효과, 화제성, 그리고 정보전달력 면에서 여전히 타 매체보다 비교우위에 있으며 뉴스성 및 신뢰성과 같은 신문매체의 본질적 내재가치로 인하여 신제품을 런칭하거나 촉진활동에 여전히 매력적인 매체이나 TV와의 광고매체 점유율에 해를 거듭할수록 그 차이가 벌어지고 있다. 더구나 신문광고는 최근에 인터넷광고, 모바일광고, 그리고 직접우편, 전화, 이메일 등과 같은 일대일 매체를 이용한 직접광고가 활성화되고, 본격적인 디지털 TV방송 시대의 개막이 예상되면서 갈수록 입지가 약화되고 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쇄광고 종류
1) 신문
(1) 신문광고의 언어적 표현 방법
가. 반복기법
①수구반복(anaphora)
②결구반복(epistrophe)
③대구법 (parallelism)
나. 대용형
(2) 신문광고의 특징
2) 잡지
(1) 잡지광고의 장단점
(2) 잡지의 특별한 가능성
① 블리드(bleed)
② 표지위치(cover positions)
③ 소단위(junior units)
④ 기사내 광고(island halves)
⑤ 접지광고(gatefold)
⑥ 맞춤광고(custom magazines)
3) 다이렉트 광고DM
2. 인쇄광고 제작 아트
1) 인쇄광고 디자인하기
2) 레이아웃 이용
3) 광고 디자인과 제작: 크리에이티브와 승인 과정
4) 컴퓨터가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5) 디자인의 원칙
3. 인쇄광고에 있어 광고카피에 대한 그림의 역할
4. 인쇄광고기획서 작성법
1) 광고목표설정
2) 광고 타겟 설정
3) 시장 환경 분석
4) 문제점과 기회(SWOT)
5) Positioning & Concepting
6) Creative 목표 - 광고 아이디어 부분
7) Media 전략 및 예산
8) SP전략
9) 기획서 작성시 주의점
(1) 백화점식 나열에 그치지 않게 하라.
(2)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라.
(3) 기획서 발표(프리젠테이션)에 있어서의 주의점
10) 기획서 작성시 유의사항
(1) 배경 (2) 타겟
(3) 목표
(4) 매체 (5) 컨셉
(6) 표현 (7) 기타
5.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
1)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2) 읽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3) 독창성(originality), 강한 메시지(impact)를 전달해야 한다.
4) 효과적인 디자인, 사진, 심볼 마크를 활용해야 한다.
5) 연예인, 펀(FUN)광고의 도입도 좋은 방법이다.
Ⅲ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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