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카피라이터는 해당 상품이 가진 기능을 먼저 상세히 알아야 한다. 경쟁사의 제품과 어떤 점이 다르며 그 제품을 사용할 소비자나 고객의 편익이 무엇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기술혁신으로 개선된 제품인가, 혁신적인 신제품인가, 아니면 구색제품에 지나지 않는 제품인가를 올바르게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이 제품이 앞으로 어떻게 개선될 가능성이 있는가, 다른 제품과 결합되어 새로운 종류의 제품으로 탄생될 여지는 없는가를 예측해야 한다.
카피라이터가 이 모든 의문과 판단, 예측을 가졌을 때 그 ‘제품’은 비로소 ‘상품’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이 상품을 파는 메시지에 무슨 내용을 담아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할 단계가 된 것이다. 헤드라인은 그 광고물의 이름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어느 사람의 이름을 부르거나 떠올렸을 때 그 사람의 생김새나 성격, 환경, 관계 등이 한꺼번에 생각나는 것처럼, 하나의 헤드라인이 그 상품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그 상품을 객관화시키고 구체화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인가가 대단히 중요하다.
카피라이터는 ‘광고작가(廣告作家)’이다. 비주얼, 레이아웃, 카피 등 광고작품들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통합하여, 그 광고물을 구성하고 표현해내는 작가인 것이다. 그러나 예술작품들과 광고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예술작품이 개인의 체험과 사고에서 비롯되는 폐쇄적인 자기 표현이라고 본다면, 광고는 대중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객관화된 설득의 수단이라는 것이다.
광고 카피에서 범하기 쉬운 오류가 바로 이것이다. 무엇을 쓸 것인가 보다 어떻게 쓸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다 보면, 상품의 알맹이는 달아나 버리고 빈 포장지를 들고 떠들어대는 결과가 되어버리고 마는 것이다. 시장판의 약장수가 제 흥에 겨워 하루 종일 마술만 보여주고 정작 팔아야 할 약은 가방에서 꺼내보지도 못하고 마는 꼴이다. 카피의 본질은 상품의 포장을 파는 것이 아니고 알맹이를 팔아야 하는 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에 광고카피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분석제시 하고자 한다.
Ⅱ. 카피, 카피라이터, 카피라이팅
1. 카피
광고물에 있어 아이디어나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이 되는 메시지를 문자나 멘트로 표시한 것을 의미한다.
인쇄광고의 경우 보통 헤드라인과 바디카피로 구성되며, 전파광고의 경우 키 카피와 기타 부분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카피가 없는 광고도 있으며, 이런 광고의 경우에도 카피 그 자체는 존재한다. 전파광고(TV)에 있어 자막도 일종의 카피이다. 넓은 개념으로 보면, 광고의 표현요소들, 즉 비주얼, 레이아웃까지 포함한다. 크리에이티브 전체를 카피라고 말하기도 한다.
카피는 카피라이터 혼자만의 작품이 아니다. 그것은 광고를 맡은 크리에이티브팀 전원의 아이디어를 창조적으로 조화시켜,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문자화시킨 것이다.
Ⅰ. 서 론
Ⅱ. 카피, 카피라이터, 카피라이팅
Ⅲ. 광고카피의 역사
Ⅳ. 광고 카피의 수칙
1. 효과적인 광고카피
2. 카피라이팅 체크 포인트
3. 전략적 카피라이팅
Ⅴ. 카피와 포스트모더니즘
Ⅵ. 광고카피의 효과적인 제작의 전개 및 방법
1. Positioning & Concept
2. Leader의 Positioning 전략
3. Challenger의 Positioning 전략
4. Re- Positioning
5. Positioning 사례
6. Concept
7. Concept추출의 체크 포인트
8. Concept의 연장과 확대
9. 효과적인 카피 아이디어발상 단계
10. Brain Storming
11. Review
12. 좋은 결과를 위한 11가지 Check Point
Ⅶ. 모델에 따른 카피 전략
Ⅷ. 광고카피의 텍스트적 특성과 전략
Ⅸ. 결 론
[참고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