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부모교육의 목적은 아동을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부모를 도와주어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을 막고 부모 자녀 문제 해결, 예방적인 의미로 사용 되고 있다.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와 같은 뜻으로 정의되어 전문가나 교사가 부모에게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 교육을 시키는 입장에서 부모를 전문가와 같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 등 접근 방식과 대상에 따라 다양하다 즉 단순히 비형식적인 형태로 부모들이 모여 함께 한다는 것보다는 좀 더 조직화된 프로그램을 의미, 프로그램에 기초한 체계적인 성인교육으로서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지식과 정보, 기술 등을 알려 주기 위한 의도적으로 계획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부모교육이론 중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과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의 기원은 17세기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가장 중요한 학교로서 취학 전 교육을 학교 교육의 기초적 단계로 보고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하여 어머니가 교육자가 되어 어린이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 실시를 처음으로 주장한 코메니우스의 모친 학교이며, 1920년대부터 사용된 용어이다. 부모 교육은 부모 훈련, 부모 참여, 부모 게임, 부모 역할 하기 등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퍼슨과 로빈슨(1990)은 부모 교육의 개념을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의 질을 개선하며, 부모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식적인 목적 지향적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스티븐스(1978)는 부모 참여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은 부모 참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하여 부모 참여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고 부모 교육은 실천 방법으로 두 가지의 개념을 다소 구분하고 있다.
Lepper, Skipper, Witherspoon(1974)은 부모 교육과 부모 참여를 구분해서 부모 교육은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 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모리슨(1978)은 부모 개입이 부모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으로서 그들의 정신력, 가능성, 능력을 발견하도록 돕는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 역할은 최근에 나온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개념적으로 부모로서 하는 상태나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 과정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이자 부모와 자녀를 변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드라이커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기본 전제
3)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4) 부모 - 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5) 부모교육이론의 원리
6)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프로그램
7) 바람직한 양육방법
4.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1) 부모 효율성 훈련
2) 기본 전제
3) 부모 효율성 훈련 목표
4) 부모 - 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5) 부모효율성 훈련의 원리
6) 부모교육 프로그램 PET 원리
5.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