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8일 금요일

[보건교육B형]중고등학생(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

Ⅰ. 서 론
청소년 흡연예방 대책으로는 잠재적으로 흡연할 수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흡연예방교육이 흡연을 시작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연교육을 하는 것보다는 효과적일 것이다. 흡연예방교육의 내용은 청소년들에게 담배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왜냐하면 학생들에게 잘못 알려진 담배에 관한 정보는 흡연을 쉽게 선택하게 하는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요구를 사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이론적 모형을 사용 하면 좀 더 체계적인 사정이 가능하다.
현재, 흡연으로 1년에 약 3만 5천여 명이 사망하고 있다. 이는 교통사고, 마약, 타살, 자살, 화재, 에이즈 등으로 인한 사망자 수보다 더 많은 숫자이다. 우리나라의 15세 이상 남성의 흡연율은 세계 1위이며, 더욱더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 10년 사이에 청소년 흡연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흡연 예방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PRECEDE-PROCEED 모형에 따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의 단계를 9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Green과 Kreuter는 1980년에“Health Education Planning”이라는 저서에서 PRECEDE(Predisposing, Reinforcing and Enabling Constructs in Educational Diagnosis and Evaluation)모형을 제시하였다.
1991년에는 이전에 모형에서 사용하였던 요소 외에 정책, 법규, 조직체와 환경이라는 새로운 요 소 를 더 추 가 한 PROCEED(Policy, Regulatory and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Development)란 모형을 제시하였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 특히 보건교육계획을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모형으로 보건교육의 마지막 결과로부터 시작하여 그러한 결과를 초래한 원인을 찾게 하는 연역적 사고체계이다. 이모형의 기본 명제는 첫째, 건강과 건강행위는 많은 요인에 의해 일어나며, 둘째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기 위한 효과는 다차원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건강이 다양 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건교육 활동도 다원적인 측면에서 계획되어야 하며, 인간의 행태요인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여 건강과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지표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

Ⅰ. 서 론
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Ⅲ. OO고등학교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의 실시 및 분석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위적, 환경적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교육적, 조직적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Ⅳ.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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