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8일 금요일

[맞춤법과표준어]한글 맞춤법의 원리 및 적용

 

(세계의도시와건축)[건축의 사회사 - 산업혁명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

Ⅰ. 서 론
한글 맞춤법이란 무엇인가? 우리말을 우리 문자인 한글로 적는 방식을 규정한 법이다. 우리말을 적는 통일된 방식이 없어 사람마다 적는 방식이 제각각이라면 우리의 문자 생활은 큰 혼란에 빠질 것이다. 따라서 한글 맞춤법은 불필요한 규제가 아니요 효율적인 문자 생활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규범인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맞춤법이 좋은 맞춤법일까? 독

Ⅰ. 서 론
저자 빌 리제베로(Bill Risebero, 1938)는 런던 출생으로, 30여 년 간 건축가, 도시계획가로 활동하면서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재 이스트런던 대학 연구원, 런던의 뉴욕 대학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런던 예술대학에도 출강하고 있다. 저서로 『서양 건축 이야기』(1979), 『환상적 형태: 오늘날의 건축과 도시계획』(1992) 등이 있다.
역자 박인석(朴寅碩, 1959- )은 서울 출생으로 서울대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한주택공사 주택도시연구원을 거쳐, 현재 명지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공저로 『한국 공동주택계획의 역사』(1999), 『일본의 현대하우징』(2002), 『주거단지계획』(2007) 등이 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삶의 방식과 가치가 전환됨으로 인해 건축도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우리의 올바른 전통을 계승하여 우리다운 새로운 건축물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건축문화를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현재의 문란한 문화에서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공통된 요구일 것이다.
조화로운 삶은 어떠해야 하는가. 좀 더 낳은 삶의 공간은 어떠해야 할까. 이 시점에서 함께 고민해봐야 할 문제이다. 우리의 생활과 생명, 재산이 안전하게 지켜질 수 있는 곳, 쾌적한 자연환경과 쉽게 접할 수 있는 곳, 우리의 고유한 생활방식이 편리하게 수용될 수 있는 곳, 질서 있고 원만한 대인관계가 유지, 발전될 수 있는 곳. 이것은 인류가 오랫동안 추구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꼭 한 번 읽어 봐야 할 만한 책, “건축의 사회사 - 산업혁명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는 영국의 건축가이자 도시계획가인 빌 리제베로가 정치경제학적 시각으로 근대 시기의 건축사를 서술한 것으로, 주류 건축사의 기술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각이 돋보이는 건축역사서이다. 산업혁명에서부터 1,2차 세계대전과 냉전시대를 거쳐 오늘날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과 생태환경 건축까지를 두루 서술하고 있다.
이에 이 도서를 읽고 소화한 후 나의 생각을 글로써 서평의 형식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Ⅱ. “건축의 사회사 - 산업혁명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에 대한 서평
영국의 건축가이자 도시계획가인 빌 리제베로는 정치, 경제학적 시각으로 근대 시기의 건축사를 서술한 『건축의 사회사(Modern Architecture and Design)』. 저자는 건축이 해당 시기 사회적 경제적 상황의 표출물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그 건축물이 어떻게 지어졌으며, 누가 왜 지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건축 양식이나 특징, 건축가의 관념에서 더 나아가 건물을 어떻게, 누가, 왜 지었는지를 주요 논의 주제로 삼고, 산업혁명에서 비롯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체제 안의 건축, 1,2차 세계 대전과 냉전시대를 거쳐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과 생태환경주의 안의 건축을 두루 살핀다.

Ⅰ. 서 론
Ⅱ. [건축의 사회사 - 산업혁명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에 대한 서평
Ⅲ. 결 론
[참고 자료]

자가 읽을 때 이해하기 쉽도록 적어 주는 방식일 것이다. 맞춤법은 필자와 독자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글 맞춤법의 원리는 “한글 맞춤법” 총칙 제1항에 나타나 있다.
한글 표기에 있어서 한글맞춤법은 한국어를 한글문자 체계에 의한 어법(語法)의 규칙에 맞게 표기하는 방법이다.
한글맞춤법이란 한국어를 한글문자 체계에 의한 어법(語法)의 규칙에 맞게 표기하는 방법으로서 국어 정서법이라고도 하나 국어정서법은 한자를 비롯한 외래 문자 체계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이다.
한글맞춤법이라는 용어가 생기기 이전에는 한자어로서 언문철자법(諺文綴字法) 또는 조선문철자법 이라고도 하였으나, 철자법이라는 용어는 개화기에는 문자의 음절구성법을 뜻하는 것으로 맞춤법보다 좁은 뜻으로 쓰였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의 초성·중성·종성이 합해져 하나의 음절을 이루는 음소문자(音素文字)인 동시에 음절문자(音節文字)이므로 반드시 바른 음절을 이루게 하는 일정한 규칙과 법칙이 필요하다.
한글맞춤법의 제정은 크게 훈민정음 단계, 국문의정안 단계, 언문철자법 단계, 한글맞춤법통일안 단계, 한글맞춤법 단계 등의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는 훈민정음에서 제시된 음소적 표기를 바탕으로 하여 형태음소적 표기 방향으로 부분적 개정을 거치며 이어진 것이다. 현행 한글맞춤법은 1933년 조선어학회에서 제정·공포하여 50여 년 동안 국어의 공식적 표기규칙으로 사용되어 온 한글맞춤법통일안의 체계를 보완·개정한 것이다. 이는 70년 4월부터 개정작업이 시작되어 87년 시행 안이 마련되었고 88년 1월 교육부 고시 제88-1호로 고시되어 89년 3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위 조항은 한글 맞춤법의 표기 대상이 표준어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우리 국민의 공통적인 표준어를 맞춤법 규정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말이다. 따라서 맞춤법은 표준어가 정해지면 이를 어떻게 적을지 결정하는 구실을 한다.
그런데 표준어를 적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들리는 대로 적는 것이요, 또 하나는 들리는 소리와는 다소 멀어지더라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적는 것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이 두 방식이 상충되는 듯하나 한글 맞춤법은 이 두 가지 방식을 적절히 조화시키고 있다. 즉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이라는 구절은 바로 이 두 방식의 조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위 구절에서 어미 ‘-되’는 앞 절의 내용을 인정하면서 뒷 절의 내용을 단서로 덧붙인다는 뜻을 가지므로 제1항은 소리대로 적는 것이 원칙이지만 그것은 어법에 맞게 적는다는 단서 조항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Ⅰ. 서 론
Ⅱ. 한글 맞춤법의 정의와 특징
1. 한글 맞춤법의 정의
2. 한글 맞춤법의 특징
3. 한글 맞춤법의 규정과 체제
Ⅲ. 현대 한글 맞춤법의 형성
1. 개화기의 어문 정리 사업
2. 한글 맞춤법 통일안
3. 현행 한글 맞춤법
Ⅳ. 한글 맞춤법의 원리
1. 한글 맞춤법
2. 부사화 접미사 ‘이’와 ‘히’의 구분
3. 두음 법칙에 따른 표기 원칙의 정리
4. 사이시옷 표기원칙의 정리
5. 접미사가 붙은 파생어의 맞춤법 정리
6. 한글 맞춤법 익히기
7. 띄어쓰기의 원리
1) 띄어쓰기 원칙
2) 자립성과 의존성
3) 조사의 띄어쓰기
4) 어미와 의존 명사의 띄어쓰기
5) 관형사의 띄어쓰기
6) 수 표현의 띄어쓰기
Ⅴ. 결 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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