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2차대전 이후 서구의 행정이론은 신생국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가져왔다. 따라서 서구의 행정이론의 재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하나의 연구로 관심을 끌게 되었다. 1887년 윌슨의 논문“행정의 연구”가 발표된 이래 행정학은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행정학의 독자적인 영역이 무엇이며, 어디까지를 연구범위로 해야할 것인지에 관해서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른바 이러한 정체성의 위기는 단순히 행정학의 존립을 위협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비교행정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행정체제의 모든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정현상의 변수와 동이성(同異性)을 발견하고, 여러 행정체제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을 검증·확장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과학적 행정연구·분석을 의미한다.
비교행정은 통상 비교정치학 및 행정학의 하위 분야로 간주되지만 그 학문적 정체는 현재 불분명한 상태이다. 비교행정의 연구대상과 범위 및 연구방법에 대해 그간 극히 다양한 시각과 접근방법이 흔재해 왔고, 이러한 상황은 아직까지도 크게 바뀌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교행정연구의 접근방법
1) Merton의 중범위이론
(1) 개념
(2) 이론모형
(3) 발전배경
(4) 제도화
(5) 평가와 전망
2) Heady의 관료제모형
(1) F. Heady의 논의
(1) 중범위이론이 등장하는데 대표적인 것
(2) 공산주의적 전체주의적 체제모형을 제시
(3) Heady의 관료제모형의 우리나라에서 논의의 종합
3) K. Henderson의 논의
2. 비교행정연구
1) 비교행정의 정의
2) 비교행정연구의 의의
3) 비교행정의 발달요인
4) 비교행정의 이론
(1)이스턴(Easton)의 이론
(2) 매크리디스(Macridis)의 이론
(3)애프터(Apter)의 이론
(4)도시(Dorsey)의 이론
5) 행정학 연구에 있어서 비교행정연구
6) 비교행정의 목적
3. 비교행정연구의 방법상의 문제점
1) 분석단계에서의 기능적 대등성 등의 문제가 생긴다.
2) 신생국의 발전과 정신적· 인간적 요인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3) 일부 선진국에나 타당한 특수지역적 학문에 불과하다는 인식이다.
4. 공헌한 점
Ⅲ. 결 론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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