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 선택한 이유-니일 섬머힐학교
요즘 들어 자율화라는 말이 교육계의 유행어처럼 되어 있다. 자율이라는 용어는 자유과 규율의 합성어다. 자유와 규율의 근본은 스스로 누리고 스스로 지키는 것이다. 자유란 누가 누구에게 베푸는 것이 아니다. 남에 의해 부여된 자유는 자유가 아니다. 남에 의해 강요된 규칙은 잘 지켜지지 않는다. 스스로 지키고자 노력할 때 지켜지는 것이다. 스스로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고 싶지 않을 때 하지 않는 것이 곧 자율화다.
자율화에 바탕을 두고 니일이 설립한 학교가 서머힐이다. 니일은 규제가 심한 일반 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던 사람으로 그는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과 제도에 대해 큰 실망감을 가지고 있었다. 어른들의 일방적인 교육, 권위주의에 의해 이뤄지는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짓밟고 있다는 생각을 한 그는 교편을 잡고 있을 때뿐만 아니라 그의 어릴 적 시절부터 부모와 학교의 교육에 실망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니일의 서머힐학교가 설립된 것은 78년 전의 일이다. 종래와 같이 `학교에다 어 린이플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맞추는 학교를 한번 만들어보자!`는 생각에서 출발한 이 자유교육의 실험학교는 80년이 가깝도록 그 정신을 그대로 보존한 채 존속해 오고 있다. 이 교육실험을 통해 얻어진 니일의 교육사상은 그의 저서들과 찾아오는 참관객들을 통해 세계의 여러나라 교육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니일 섬머힐학교
Ⅱ. 본 론
- 주요 내용
1) 하나의 실험, 섬머힐
2) 어린이들의 본성은 선하다.
3) 섬머힐의 수업
4)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학생들
5) 아이들이 원하는 아이들의 삶
Ⅲ. 결 론- 감상 소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