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8일 금요일

[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 분석과 유치원 방..

Ⅰ. 서 론
유아기는 교육을 통한 두뇌발달과 자아형성의 적령기, 자기조절과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 그리고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력을 최대한 발달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므로,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조기 발견 및 교육이 강조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유아교육은 발달의 시기를 앞당겨서 일찍이 무언가를 가르치는 조기교육이 아니다. 유아교육은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과 주어진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유아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기의 흥미, 요구, 관심, 즉 자유의지에 따라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상황에 알맞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절하며, 공동체 속에서 남과 더불어 사는 마음을 기르는 데 있다. 이제 유아교육은 가장 적절한 시기에 가장 적절한 교육을 하는 적기교육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흔히 오늘의 사회를 가리켜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자율적이면서 타인과 협력하여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여 공급하는 것이 학교교육의 주된 책무가 될 것이다. 이러한 요구는 형식적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이 시작되는 단계이며 가장 많은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는 생의 기초교육 시기인 유아교육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Ⅰ. 서 론
Ⅱ. 유아교육의 필요성
Ⅲ.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유아교육이 강조되는 이유
2.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는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3. 유아교육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기회 확대에 기여
Ⅳ. 유아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의 소임
2. 유아교사의 전문적 능력
3. 유아교사의 자질
Ⅴ. 유치원 방문 (동성유치원)
1. 원아 현황
2. 교직원 현황
3. 교재교구 현황
4. 교육 프로그램
Ⅵ.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1. 연간 보육교육 계획
2. 월간 보육교육 계획
3. 주간 보육교육 활동
4. 일일 보육교육 활동
Ⅶ. 유치원 방문 체험 후 느낀점
Ⅷ. 결 론
[참고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