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8일 금요일

(미디어교육)고등학생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
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내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적인 미디어 생산자의 생산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인 대안물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한다면 미디어 교육은 시대적인 요청일 수밖에 없다. 또한 교재도 40종 이상 발간돼서 미디어 교육의 다양성이 나타난다. 이들 중에는 검인정 교과서로서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언론재단처럼 지속적인 교재 발간을 하는 기관들도 있다. 아울러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운동이나 전국 매체연구부처럼 학교 현장 교사들이 나서서 미디어 교재를 만들고 교사 연수를 시키고 있는 것도 매우 고무적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고등학생 대상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등학생 미디어 교육
2. 고등학교 미디어 교육에서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
1) 다른 기본 컨셉
2)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보통 교과
3. 고등학교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1) 미디어 교육에 대한 외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
2) 미디어 교육의 개념, 목적을 합의가 필요하다.
3) 체계화된 미디어 교육과정 연구의 필요성이다.
4. 고등학교 미디어 교육의 평가와 전망
Ⅲ. 결 론
참고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