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2일 토요일

[독후감]150만원 월급으로 따라하는 10억 재테크

소개글
현재 중앙일보 재테크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외환은행 재테크 상담사로서 오랫동안 일하면서 재테크 전문가로서 명성이 높은 저자는 또한 나이대별로 필요한 재테크 단계로 소개한다. 20대는 결혼 자금 마련, 30대는 내 집 마련 등으로 각 세대별로 재테크의 주요 문제점을 짚어나가며, 실제로 어떻게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을 보여주듯 저축과 대출 등의 표로 정리해 놓았다. 또한 본문에서 강조한 내용의 금융 상품들을 비교하여 각 은행별로 소개하고 있으며 독자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재정 상황, 부채 상황 등의 표도 부록으로 실었다.
박윤옥
성심여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후, 1985년 외환은행에 입사하여 1995년부터 개인고객 상담 업무를 맡아왔으며, 현재 외환은행 마두역 지점 PB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서울경제」에 ‘박윤옥과 함께하는 재테크교실’을 연재하면서부터 일반 직장인들을 위하여 「한국경제」「매일경제」「서울경제」의 재테크 자문활동을 해왔다.
요점
불과 몇 년 만에 10억 만드는 것이 아니라 150만원 월급으로 시작하여 1천만원을 모으고, 여기서 2천만 원, 5천만 원, 1억, 10억의 자금을 오랜 시간을 두고 만드는 과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이런 방법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마무리하는 현실적인 10억 재테크 책. 이 책은 대학을 졸업하고 중견 기업에 입사하여 150만원의 월급을 받는 27세의 김영재 씨라는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55세까지 28년 동안 10억의 돈을 모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1998년 이후 우리 나라 금융환경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예전처럼 열심히 일하여 정년퇴직을 기다리고 또 퇴직금으로 노후에 손주 용돈 주면서 한가롭게 노후를 즐길 만한 여유가 없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모두들 초조하고 한꺼번에 많은 돈을 벌려는 대박 심리가 팽배해있다. 그러나 결코 그러한 방식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내가 만나본 부자들은 하루아침에 부자가 된 사람들이나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아서 부자가 된 사람들보다는 월급의 일부를 꾸준히 저축하여 그것으로 기회를 만들고 투자하여 오늘의 부를 만든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 시대가 변하듯이 재테크 방법도 변해야 한다. 그저 악착같이 돈을 모으고 부동산에 묻어두는 방법이 최고인 시대는 이제 지났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자산을 늘리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적합한 재테크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그 출발은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며,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가는 일련의 과정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따라가다 보면 10억이라는 목표가 결코 허황되지만은 않은 자신의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차 례
1장 부자 마인드가 부자를 만든다
1.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 마인드
2. 10억 부자는 누구나 될 수 있다
2장 재테크에도 ‘인생’이 있다
1. 나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은 따로 있다
2. 결혼 자금 마련을 위한 20대의 재테크
3. 주택 구입을 위한 30대의 재테크
4. 중대형 주택 마련을 위한 40대의 재테크
5.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50대의 재테크
3장 종자돈 1천만 원 만들기
1. 종자돈은 내 월급으로 만든다
2. 수입과 지출 파악은 재테크의 기본
3. 일단 빚부터 갚아라
4. 무조건 아껴라
5. 1천만 원 종자돈 재테크
4장 1천만 원에서 5천만 원 만들기
1. 종자돈 1천만 원 어떻게 굴릴까
2. 투자를 위한 워밍업
3. 주식에 접근하기
4. 보험,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5. 5천만 원 만들기
5장 1억 만들기
1. 5천만 원으로 투자하기
2. 부동산에 접근하기
3. 내가 살 만한 부동산 투자
6. 10억을 목표로
1. 드디어 1억, 이젠 10억이다
2. 노후를 준비하자
7장 10억을 만든 사람들
1. 왜 10억인가
2. 10억 부자 이야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