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OO이는 “선생님”하면서 밝게 웃으며 교사에게 다가오고 안기며 무릎에 잘 앉는다. 동화책을 읽어달라고 하여 한번 동화책을 읽어주었더니, 읽어준 동화책을 혼자서 넘기면서 동화책의 내용을 계속 이야기하면서 보았다. 쾌활하게 잘 웃으며 잘 놀았다. OO이는 자유선택영역시간의 많은 시간을 역할놀이를 하면서 놀았다. 그 중에서도 음식 하는 교구를 많이 가지고 놀았는데, 자신이 어머니의 역할을 하면서 요리를 하였다. 그러면서 “이거 뜨거워요.”, “된장국”, “위험해, 애기야”,“만지지 마세요.” 그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구체적인 말들을 많이 구사하였다. 그러나 OO이는 안 된다고 하거나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싫어”라는 말을 많이 하고 친구들과의 놀이감 다툼 때에 자주 단호하게 빼앗아 가는 모습을 보였다. 간식 먹는 시간에 먹기 싫어서 자유놀이영역에 그대로 앉아 있었다. 교사의 여러 번 와서 먹으라고 이야기했지만 반응하지 않고 안 먹는다고 그냥 앉아 있었다
분석
OO이는 성격이 굉장히 명랑하고 잘 웃는다. 교사나 다른 친구들과도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잘하며, 말도 잘 구사한다. OO이는 자신이 주로 엄마가 되어 놀이를 많이 한다. 평소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많고, 자신의 어머니가 OO이에게 하는 행동을 자신이 그대로 따라하는 것 같다. OO이에게 여성의 이미지는 집에서 살림을 하는 가정주부가 강한 것 같다. 또 OO이는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하기 싫은 행동은 하지 않으려는 고집이 있는 것 같다. 바다반에서 다 같이 지켜야 하는 약속이 있다는 것을 다 알고 있지만, 알고 있음에도 자신이 하고 싶은대로 하려고 한다.
평가
OO이에게 여성의 이미지가 가정주부로 고착될 수 있으므로 여성의 역할에는 가정주부 이외에 좀 더 많은 역할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역할놀이 시간에 다른 역할들을 따라해 볼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다. 또 OO이에는 여러 사람과 함께 지켜야할 규칙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지키지 않는 것이므로, 지키지 않을 때는 일관된 태도로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1. 관찰영아 이름
2. 생년월일
3. 관찰자
4. 관찰 일시
5. 기록
6. 분석
7. 평가 및 개입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