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2일 토요일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 과 어린이집 방문소감 서술

Ⅰ. 서 론
산업화에 따른 핵가족화 현상과 핵가족에서의 부모 역할변화, 그리고 기혼여성들의 경제활동요구와 참여, 대도시 집중화 현상, 매스미디어의 흡수 등은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의 급속한 팽창을 일으켰다. 앞으로 더 증가될 여성경제 활동인구를 고려해 볼 때 더 많은 질적인 유아교육기관의 확충이 요구되어 진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발달적 특징을 잘 조장시키는데 사명이 있고, 인간의 전 발달과정 중에서 유아기가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우리는 유아를 위한 올바른 교육적 시도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유아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배우게 되는 것은 극단적으로 말하면 `친구들이 하는 만큼`만 성취하게 된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 또는 유아교육기관이 이 개성의 신장을 얼마나 돕는가가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에서 중요한 것이다. 개성과 창의성이 신장되어 또 평형을 이루지 않으면 또래집단의 경험이 해로울 수도 있는 것이다. 좋은 유아교육은 개성과창의성의 신장을 위한 교육경험의 장으로서도 필요한 것이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가정에서의 부모나 환경을 통해서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써 출생에서 8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과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기의 전반적인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어머니의 기능을 대신 또는 대행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세계대전 후 취업 여성의 증가는 부모-자녀 간의 정상적인 관계 유지를 어렵게 만들었으며, 불가피하게 이들 자녀를 위한 사설기관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기능을 대행하는 어린이시설기관에서는 주로 엄마 대신 유아를 맡아서 키우는 기능이 주된 기능이었다. 아동심리학 분야에서의 부모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바, 대개 부적응행동이나 이상행동은 유아기에 부모로부터 필요한 애정을 받지 못하였거나, 부모-자녀 간에 일관성 있는 애착관계를 갖지 못하여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못한데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이렇게 하여 엄마 대신 유아를 맡아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수용시설 기관이 설치되게 되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중요성
가. 인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 유아기의 성격발달의 토대
∙ 인지발달의 토대
∙ 유아의 신체발달의 변화
∙ 유아의 정서발달
∙ 유아기의 사회발달
∙ 유아의 활발한 언어발달
나. 유아의 교육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 아동발달에 따른 학습기회의 적정시기
∙ 문화실조현상 문제방지
∙ 유아기에서의 교육환경의 중요
∙ 교육기관과 사회와의 연계
다. 유아의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
∙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의 자녀교육의 어려움
∙ 가정에서의 부모역활의 변화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 도시집중화로 인한 유아성장의 촉진화
∙ 매스미디어의 무분별한 흡수
3. 유아교육의 특수성
가. 유아기의 직감력과 감성교육
나. 유아의 지식습득능력
다.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의 반복학습
라. 지능과 사고력 및 창조력의 생성
마. 유아기의 사고훈련에 따른 발달
바. 반복과 학습등의 지능신장의 조건 충족
4.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와 개선과제
5. 어린이집 방문후의 교육시설과 교재, 교구 등에 대해 느낀소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