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8일 금요일

(미디어교육)장애인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
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내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적인 미디어 생산자의 생산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인 대안물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터넷 학습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장애인과 특수교육 대상자, 그리고 농어촌 지역의 학습자들은 소외 될 수 있다. 시간과 장소를 떠나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만들어지고 있지만 인터넷사용의 기회가 적음으로 인해 자칫 교육에서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성인 대상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제출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장애인 대상 미디어 교육
1) 장애인 미디어교육이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교육, 장애인이 참여하는 미디어교육. 둘 다 맞는 표현이지만 단지 장애인만 참여하는 미디어교육이 아니다. 보다 많은 장애인이 참여하여 장애로 인한 차별을 해결하고 장애인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에서 미디어 운동으로 확장 될 수 있는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교육이다.
1) 장애인의 조건을 고려해야 하는 장비 및 편집 프로그램의 문제
주로 영상제작교육을 하고 있는 장애인 미디어교육에서 가장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용이한 장비의 사용과 편집 프로그램의 접근성의 문제이다. 장비를 사용하고자 하는 장애인 사용자의 신체적 조건에 맞는 장비제작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 한계가 크게 느껴지고 있으며 편집 프로그램(프리미어 등)은 모두 영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하기가 쉽지 않다. 장애인 미디어 활동가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이런 부분에 대한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인 대상 미디어 교육
1) 장애인 미디어교육이란
1) 장애인의 조건을 고려해야 하는 장비 및 편집 프로그램의 문제
2) 장애인 영상의 미학적 실험
3) 기술교육으로 잘못 초점이 맞추어지는 장애인 미디어교육
4) 장애인 미디어교육의 접근방법
5) 교육과정 안에서 어떻게 관점을 변화시키는 내용을 담을 수 있을 것인가?
2.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장애인 사례중심의 예
1) 싸이 월드 미니홈피 일촌맺기를 통한 정신장애인의 친구 만들기
2) 장애인 방송을 통한 장애인의 문화향유에 대한 갈증 해소
3) 장애인에 대한 정보 통신의 자유로운 이용권 부여
Ⅲ. 결론- 장애인 미디어 교육의 방향
참고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