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8일 금요일

[환경보건윤리및정책B형]생태 중심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

Ⅰ. 서 론
현대는 생태계 및 환경파괴의 위기에 처해 있다. 이것은 환경에 대한 인간의 그릇된 태도와 무반성적인 산업화의 부산물이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위기는 오늘날 세계 도처에 만연해 있고, 또한 가속화 과정을 밟고 있다. 특히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무분별한 자연환경 파괴는 생태계의 순환구조를 왜곡시켰고, 이것은 결국 생태계의 재생능력을 무력화하여 이른바 생태학적 위기와 함께 환경위기를 가져오게 했던 것이다. 따라서 환경위기의 원인 제공자는 결국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은 이 같은 환경문제에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산업화된 문명사회에 있어서 생태계 및 환경파괴의 요소는 여러 분야에 걸쳐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생태 및 환경윤리가 관계할 수 있는 영역은 그 만큼 많이 열려있다. 그러므로 생태 및 환경윤리는 전통 윤리와는 달리 거시 윤리적 성격을 갖는다. 그리고 다소간 정도의 차는 있겠으나 현재 지구상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생태계 및 환경파괴의 주범인 동시에 그 피해자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환경문제에 윤리적 공동책임을 져야한다.
우리는 지구촌의 한 이웃으로 살고 있다. 그러나 이 지구촌은 근원으로부터 파괴되고 있다. 이 지구촌의 파괴는 자연을 아끼고 사랑할 줄 모르는 인간의 이기적 자연수탈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이다. 오늘날 생태학적 위기는 인간의 자연수탈로 인한 생물과 생물, 그리고 모든 생물과 자연환경과의 연대가 무너지면서 시작된 것이다. 따라서 환경윤리는 이러한 생태학적 위기를 윤리적으로 어떻게 극복해야 하느냐의 문제라 하겠다. 그래서 킨젤바하(R. K. Kinzelbach)는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생태학적 위기의 극복과 해결책은 인간의 내면세계의 위기해결 없이는 근원적으로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생태학적 위기는 인간이 만든 것이며, 따라서 생태학적 위기는 바로 인간의 위기이기 때문이다.`고 말한다. 즉 문제의 근원은 과학이나 기술에 있지 않고 인간의 잘못된 생각 속에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철학 분야에서는 매우 특이하면서도 생소한 새로운 영역의 윤리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우리는 이것을 생태윤리(ecological ethics) 우또는 환경윤리(environmental ethics)라 부른다. 이러한 생태지향적, 환경친화적 윤리는 기존의 도덕철학 혹은 윤리학의 목적 규정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윤리적 실천규정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즉 이것은 성질상 공동책임의 원칙이라 할 수 있는 실천규정을 갖는다. 기존의 도덕철학 혹은 윤리학의 임무는 우리의 도덕적 개념과 그 근본원리 및 근거를 체계적 비판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은 제도와 관습의 재구성이라는 좁은 범위를 뛰어 넘지 못했다. 다시 말해서 기존의 제도와 관습을 정당화하고 거기에 부합하는 행위지침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관습과 모순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사회적 규범체계에 충실하게 하는 목적에 봉사하는 것에 불과했던 것이다.

Ⅰ. 서 론
Ⅱ. 환경윤리문제와 생태중심주의의 등장배경
Ⅲ. 생태학주의 이론
1. 사회운동과 철학적 사유의 대상으로서의 환경 문제
2. 생태학적 문제에 접근하는 철학적 방법들
Ⅳ. 생태중심주의
1. 자연에 대한 과학적 태도로서의 환경미학
2. 몸의 선험성과 생태학적 자연미학
3. 생태학적 자연미학의 과제
Ⅴ. 현대 생태중심사상의 경향
1. 현대 생태중심사상의 네 가지 흐름
2. 이성비판에 의한 환경문제 해결 가능성
Ⅵ. 생태 및 환경위기의 근본 원인
1. 윤리적 가치관의 중심축 : 인간중심적 사고
2.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남용
Ⅶ.생태 중심주의 윤리의 특성
1. 환경보호의 윤리
2. 자연보호의 윤리
3. 동물보호의 윤리
4. 생태 및 환경윤리학의 논점
5. 인간중심주의적 논점
6. 감각중심주의적 논점
7. 생물 및 생태중심주의적 논점
8. 전체론적 논점
Ⅷ. 생태 중심주의 윤리의 한계
1. 인간중심주의적 논점 비판
2. 생물 및 생태중심주의적 논점 비판
3. 주관적 욕구지향의 우선성
4. 심층생태운동 : 녹색 신비주의
Ⅸ. 결 론
[참고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